1.3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 (CNCF)

지금까지 우리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개념과 핵심 원칙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에서 마치 나침반과 등대처럼 방향을 제시하고 기술의 발전을 이끄는 매우 중요한 조직, 바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여러분께서 이 책을 통해 배우고 계신 쿠버네티스가 바로 이 CNCF가 가장 처음으로 품고 키워낸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CNCF는 단순히 쿠버네티스만을 위한 조직이 아닙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라는 거대한 기술 패러다임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설립된 중립적인 비영리 재단이죠.

그렇다면 CNCF는 어떤 배경에서 탄생했고, 궁극적으로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가 앞서 배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념과는 정확히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단순히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 외에, CNCF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과 활동들을 통해 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가고 있을까요?

이번 1.3 섹션에서는 바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게 됩니다. 우리는 CNCF의 설립 배경과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1.3.1)를 살펴보고, CNCF가 어떻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의 정의를 내리고 발전을 주도하는지 그 관계(1.3.2)를 명확히 이해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 프로젝트 호스팅, 커뮤니티 육성, 표준화 노력, 컨퍼런스 개최 등 CNCF가 수행하는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과 활동들(1.3.3)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CNCF를 이해하는 것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섹션을 통해 여러분은 클라우드 네이티브라는 거대한 지형도 위에서 CNCF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배우게 될 다양한 기술과 개념들을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CNCF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시죠.